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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 GBC는 개발 무산?
그저 적기를 찾는 중

2023. 05. 10.

현대차그룹 GBC 조감도 (출처 :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 GBC 조감도 (출처 : 현대차그룹)

현대차그룹 GBC는 개발무산?
그저 적기를 찾는 중


현대차는 2023년 1분기 영업이익 3.6조원을 기록하며 반도체 업황 악화로 실적이 약화된 삼성전자를 넘어 1분기 상장사 전체 1위 영업이익을 차지했습니다. 올해 도요타와 GM의 수익성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현대차 그룹에 좋은 소식이 이어지는 중 부동산 관련된 두 가지 소식도 전해졌습니다.


첫번쨰는 현대차가 SK디앤디로부터 역삼동 소재의 타이거 318빌딩을 매입하여 사옥으로 활용한다는 소식입니다. 타이거 318빌딩은 서울 강남구 역삼동 831-7에 위치한 강남역 역세권 프라임 빌딩입니다.


두번째는 정의선 현대차 회장이 GBC 개발을 미루고 전기차 등 미래 모빌리티에 투자를 우선시하겠다는 소식입니다.


이 두가지 소식이 맞물리며 시장에서는 현대차가 사실상 GBC 개발을 포기했다는 소문이 퍼졌습니다. 그러나 내용을 상세히 살펴보면 각각 독립적 의사결정임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타이거 318 빌딩 매입의 배경은 기존에 현대차 국내 영업본부가 사옥으로 활용하고 있던 '오토웨이타워'의 소유주가 넥슨으로 바뀌며 직접 사용 의사를 알렸기 때문입니다. 현대차 국내 사업본부에게는 오토웨이타워 인근의 새로운 오피스가 필요한 상와이었습니다.



또 GBC 개발에 박차를 가하기에도 두 가지 관점에서 적합한 타이밍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첫째로 현대차의 본업이 쾌속질주를 하고 있는 만큼 주마가편의 자세로 모빌리티 투자를 확대하는 것이 그룹 경쟁력을 키우는데 더 올바른 전략으로 모입니다. 현대차는 2030년까지 전기차 분야에 24조원을 투자해 31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확보, 전기차 글로벌 톱3에 들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현재의 고물가, 고금리 환경은 대규모 부동산 개발을 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환경입니다. GBC 자체가 당장의 경제성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부동산 개발의 적기가 왔을 때 투자를 하겠다는 판단으로 보입니다.


프라임오피스가 부족해 임직원이 여러곳에 흩어져 일하는 비효율성을 갖고 있고, 적지 않은 돈을 이미 투자한 현대차그룹 입장에서는 GBC 개발의 시기가 바뀔 수 는 있으나 계획이 없던 일이 되진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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